GIGI PEACH

뉴욕에서 살고 있는 대학생들, 한달 생활비는 어떻게 될까? 본문

여행/뉴욕

뉴욕에서 살고 있는 대학생들, 한달 생활비는 어떻게 될까?

G.K 2014.06.25 12:42

뉴욕은 런던, 도쿄, 파리와 함께 선두주자 격에 있는 패션의 도시이며,

꺼지지 않는 불빛과 그 화려함에 많은 사람들이 죽기전에 꼭 한번 가봐야하는 도시!라고 칭송 받는

도시입니다. 오늘도 뉴욕에서 뉴요커들은 바쁘게 움직이고 있는데, 이들 중 뉴욕에서 태어나고 자란 뉴요커 뿐들만이 아닌 이민, 이주, 이사, 유학등을 위해 살고 있는 서로 다른 뉴요커들이 도시를 메우고 있습니다.

 

 

하지만 비싼 생활비와 물가에 선뜻 뉴욕에서 살겠다는 결정을 하기 어려운데요,

한국도 서울로 유학가는 학생들은 생활비때문에 많은 고충을 겪고 있을것이라 생각합니다.

오늘은 이곳 비싼땅, 뉴욕에서 살고 있는 뉴요커, 유학생등 다양한 '대학생'들의 한달 생활비에 대해서 조금 들여다 보려고 합니다.





뉴욕의 전반적인 물가는 어떻게 될까요? 우리의 생활비를 대표적인 카테고리로 나누면 '의, 식, 주'로 나눌수 있겠죠?

 

대학생 뿐만 아니라, 뉴요커들을 대상으로 보았을때 아마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는 생활비는

의식주중 주에 해당하는 '렌트비'가 아닐까 싶습니다. 뉴욕에는 전세라는 개념도 없을 뿐더러, 집값이 도쿄만큼 어마어마하게 비싸서

집을 사더라도 매달 그 상한금을 몇백만원씩 십년가까이 내야한답니다.

 

물론 뉴요커들중 Low Income(저임금)이나 기타 보조 혜택을 받는 아파트등에 입주신청을 하여

저렴하게 거주할 수 도 있지만, 이와 같은경우엔 길면 십년가까이 자신에게 기회가 올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그리고 학생의 입장에서는 임금자체가 없으니, 불가능하지요.

 

대표적인 아파트/집 렌트의 가격을 볼 수 있는 Craigslist(크레이그스 리스트)를 보면 동네나 얼마나 맨하탄에서 먼가에 따라

집값이 달라지지만, 대부분 방 하나에 부엌, 화장실, 작은 거실이 있는 방이 1100$ 이상(132만원 가량)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가십걸에나 볼법한 어퍼웨스트같은 동네에는 2000$(240만원 가량) 이상으로 검색결과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반면에, 옷이나 명품등 소비면에서는 어떨까요?

한국에서는 수입했던 브랜드들이 뉴욕에서 살다가 보면 너무나 거품이 많이 끼어있던 가격이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예를 들어, 뉴욕에는 디자이너 할인 가게도 많을 뿐더러

블랙 프라이데이, 크리스마스 세일, 프레지 던트 데이 세일등 공휴일만 있으면

세일을 하는 미국의 소비 문화에 지갑을 여는것이 한국보다 매우 쉬워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식비 또한 무시 못할 부분인데요. 밖에서 하는 외식과 집에서 해먹는 요리등을 포함해 보자면

외식이 단연 한국보다 비싼면이 있습니다. 물론 아웃백등 우리나라에서 비싼 스테이크 하우스등은 가격이 비슷한 편이지만,

일반적으로 5천원~1만원짜리 점심 초이스가 뉴욕에서는 꽤나 찾아보기 힘든 가격입니다.

5$(6000원정도)가 매우 저렴한 점심 가격으로 생각되는데, 이런곳은 주로 길거리에서 파는 밥차에서 사먹거나

패스트 푸드, 또는 저렴한 멕시칸 레스토랑 정도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레스토랑을 가면 런치 스페셜 6.5$라고 싸서 들어가도, 팁과 텍스를 포함하면 만원이 넘긴 아주 쉽상이지요. 만원정도 나오면 매우 저렴하다고 여겨집니다.

 

그외 집에서 요리 해먹는 식재료비는 한국과 비슷하거나 저렴합니다.

과일같은경우에는 사시사철 넓은 영토때문에 저렴하게 먹을수 있고, 고기 종류들도 한국과 비교해 월등히 저렴한편입니다.

하지만 건강한 오가닉 푸드나 미국에서 구하기 힘든 재료, 즉 꺳잎같은 재료들은 한국보다 비싼 편입니다.

 

 

위와 같이 '의, 식, 주'의 간단한 이해가 가셨으면 이제 본격적으로

뉴욕의 대학생들의 생활을 살짝 들여다 볼 준비가 되셨나요~? 오늘 만나본 4명의 대학생은 인종도, 출신도, 사는곳도 다른,

길가에서 만나볼법한 친근한 뉴욕의 대학생들입니다.^^



이 방에 거주하고 있는 대학생, '수젯 베블라구아'  입니다. 사진속 분홍색 머리를 한 마이애미 출신의 대학생으로,

오늘 인터뷰의 첫 시작을 끊어줄 학생인데요.

현재 뉴욕 주립대중 하나인 곳에 기숙사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Q. 오늘 인터뷰의 시작인만큼, 한달 생활비(방 가격포함)와 생활비를 주로 어디쓰는지 알려주세요.

수젯 베블라구아(21)- 현재 기숙사에 살고 있습니다. 한 방을 룸메이트와 쉐어 하고 있구요, 기숙사 비용은 1200$를 내고 있습니다.

이 가격에 점심 저녁가격이 포함되어 있어 학교 카페테리아에서 주로 밥을 먹는편이구요,

이외에 생활비는 주로 학교 과제를 위해 사는 재료비가 한달에 100$~150$ 정도, 식비 및 간식비용 100$ 정도, 옷이나 생필품을 사는데 100$ 정도 쓰고 있어요.

총 1500~1600$정도 쓰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맨하탄 중심에 사니까 기숙사 비용이 매우 비싼편이에요.

반면에 웬만하면 맨하탄은 걸어다니니까 차비는 들지않아요. 저는 아르바이트 보단 열심히 공부해서 장학금과 학교외 장학금을 동시수령해 생활비를 충당하고 있습니다.


두번째 인터뷰의 주인공인 알렉스 갈라고스입니다.

그녀 역시 뉴욕에서 현재 머천다이징을 전공하고 있으며, 뉴욕 첼시 아파트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Q. 알렉스씨는 뉴욕 첼시에 거주하고 있는데, 생활비는 주로 어느정도 되며, 출신 고향과 비교해 물가에 대해 의견을 들려주세요.

알렉스(23)- 생활비는 제 아파트를 친한 친구와 쉐어 하기 때문에, 한달에 방값으로 1000$정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렴한 편에 속하고, 이외에 식비로 200$, 기타 쇼핑이나 학교 준비물등으로 200$정도 사요하고 있습니다. 외식비는 한달에 80$정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는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어서 전철을 타야하는데, 전철비로 한달에 꾸준비 70$정도 사용하고 있어요.

생활비는 총 1550$ 전후반인데, 전 캔자스 시골 출신이라 생활비를 비교하면 정말 천지차이에요. 캔자스는 방 한칸에 500$이면 충분한데, 뉴욕에서는 1000$로는 정말 운이 좋아야 제 방사이즈를 찾을 수 있으니까요.

그외 식비도 꽤 비싼편이에요. 다행히 전 파트타임으로 아르바이트를 해서 생활비의 80%정도는 제가 벌고 있습니다.

세번째로 인터뷰를 한 학생은 바로 한국인 유학생인 한은결 학생.


Q. 현재 사용하고 있는 생활비와 전반적인 물가에 대한 의견을 들려주세요.

한은결(20)- 저는 한달에 1000$-1200$정도 사용하는것 같아요. 저는 아파트 거실에서 룸메이트와 쉐어하고 있어서

방값은 저렴하게 500$정도만 내고 있어요. 조금 개인 공간이 모지랄때도 있지만 저렴한 가격에 부모님 부담을 덜어드릴수 있어서,

만족하면서 살고 있습니다. 학교랑도 가까운 맨하탄이구요. 나머지는 차비로 50~100$가량, 예술학교 학생이다보니 재료비가 상당히 많이 나오고, 그외 식비와 커피등 음료, 간단한 생필품/쇼핑에 나머지 돈이 나가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유학생들은 비자 문제로 아르바이트가 금지되어 있어, 생활비등을 아끼는 방향으로 비싼 물가에 대응하게 되는것 같습니다.

식비는 한국과 큰 차이가 없다고 느껴지는데, 집값이 좀 많이 비싸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드라이 클리닝이나 서비스 업종이 너무 비싸서 웬만하면 집에서 혼자 다 처리하게 되는것 같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인터뷰를 장식할 윌리엄 드러먼드. 그는 런던 출신의 유학생으로 뉴욕에 3년째 거주하고 있습니다.


Q. 런던 출신의 유학생이신데, 뉴욕 물가가 런던과 비교해서도 비싼편인가요? 생활비는 어떤가요?

윌리엄드러먼드(21)- 저는 런던 외곽지역에 살았기때문에, 뉴욕이 런던에 비해 훨씬 비싸다고 느껴집니다.

그리고 부모님과 같이 살아 렌트비가 나가지 않았는데, 뉴욕에서는 학생이면 기숙사나 렌트를 해야하기때문에 그 부분에서 돈이 많이 나가는것 같아요. 저는 이스트 빌리지에 살고 있어, 한달에 1300$을 렌트비로 내고 있습니다.

그리고 식비는 런던과 비슷하거나 싸기 때문에, 큰 부담을 가지지않고 건강하게 먹으려고 합니다. 뉴욕에서 아프면 엄청나게 비싸서, 가끔 아픈일이 생기면 생활비에 큰 지장을 줍니다. 뿐만 아니라 학기초에는 교재등을 산다고 200-300$씩 쓰기때문에 정확히 한달 생활비를 말씀드리긴 어렵지만, 평균적으로 렌트비포함 1900$정도 쓰고 있습니다.



위와 같이 4명의 뉴욕 대학생들의 생활비와 그에 대한 의견을 들어보았는데,

조금은 비싼 도시 뉴욕에서 살아가는 대학생들의 생활비나  물가에 대한 의견을 들어보았습니다.

한국과 비교했을때 많이 비싼가요? 아니면 예상보다 저렴한가요?

뉴욕에서 강기향 이었습니다.



28 Comments
댓글쓰기 폼